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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에 오형 오락 (老人에 五刑 五樂)

그레이스파파 2019. 8. 16. 18:38

   노인에 오형 오락 (老人에 五刑 五樂)



♧ 노인에 오형 오락 (五刑 五樂) ♧

천지(天地) 에 사시(四時) 의 질서가 있읍니다,
마찬가지로 사람에게는 일생에 시기(時期)가 있지요
천지가 그 질서를 어기지 않이 함으로,
만물이 나고 자라고,열매를 맺고 거두는 차서(次序)를
얻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람도,그 시기를 잃치
않이 하여야, 이생의 생활과,생사 거래(生死 去來) 에
원만 (圓 滿) 함을 알게 되는 것이 지요,,
그럼으로 우리 인간은 유년기(幼年期) 에는 문자를 배우게 합니다,

그리고 장년기(壯年期) 에는 도학(道學)을 배우며,제도 사업(制度 事業) 에
노력 하지요,,, 또한 노년기(老年期) 에는,경치 좋고 한적한 곳에 들어가서,
세상의 애착 (愛着) 탐착 (貪着) 원착 (怨着) 을 다 여의고,생사 대사
(생死大死) 를 연마하게 합니다, 이것이 인생에 시기를 잃치 않고,
또 노년을 맞이 하는 휴양 (休養)의 도가 아닌가요,, 사람이 늙어 갈수록,
고고 (孤高) 하고, 청결 (淸潔) 하며,품격 (品格)을 잃으면 안됩니다,

이차서를 읽고,제멋 대로의 인생길을 걸어온 사람은 아수리 보다도
천격(賤格) 입니다,,,,. 그리고 자기 비하(自己 卑下) 속에 몸을 떱니다,
정소 시대의 심노숭 (沈魯崇) (1762 - 1837)의 자서 실기 (自署 實記) 를 보면,
노인의 다섯 가지 형벌 (五刑) 과 다섯 가지 즐거움 (五樂) 에 대해 논한 대목이
흥미를 끕니다,

첫째,; 다섯 가지 형벌 (五刑) 입니다,
사람이 늙으면 어쩔수 없이 다섯가지 형벌을 밧게 된다고 합니다,,
1),, 보이는 것이 뚜렸하지 않으니 목형 (目 刑) 이요,,
2),, 단단한 것을 씹을 힘이 없은니 치형 (齒刑) 이며,,
3),, 다리에 걸어갈 힘이 없으니 각형 (脚刑) 이요,,
4),, 들어도 정확치 않으니,이혀 (耳刑) 이요,,

5),, 그리고 또 궁형(宮刑)을 말 하지요,,눈은 흐려서 책을 못읽고,
이는 빠져,음식을 잇몸으로 호물 호물 합니다,,
걸을 힘이 없어,집에 박혀 있고, 보청기 도움 없이는 자꾸 딴소리만 하죠,,
마지막 궁형은 여색 (女色) 을 보고도, 아무 실정 심이 없다는 뜻이다

둘째,,:다섯 가지 즐거움 오락 (五樂) 입니다,,.
1),,,보이는 것이 뚜렸하지 않으니, 눈을 감고,정신을 수양 할수 있고,
2),,,단단한 것을 씹을수 없으니,연한 것을 씹어,위를 편안하게 할수 있고
3),,, 다리에 걸어갈 힘이 없으니,편안히 앉아 힘을 아낄수 있고,
4),,, 나쁜 소문을 듣지 않아 마음이 절로, 고요 하고,,
5),,, 여색으로,반드시 망신을 당할 행동에서,저절로, 멀어 지니 목슴을
오래 이여 갈수 있다,,

이오락은 승지 (承旨) 여선덕 (女善德)이,오형에 관해 하는 말을 듣고,
심노승이 반격에 나선 말입니다,, 이른바 노인의 다섯가지, 즐거움이죠,,
모든것이 마음먹기 달린것이 아닌가요 !!,,,
화를 복으로 돌리는,심노승의 말은 일품입니다,, 생각을 한번 돌리자,,
그많든 내몸의 불행과 좌절이 더없는 행운과, 기뿜으로 변 합니다,,

◈눈을 감아 정신을 기르고, ◈가벼운 식사로,위장을 편하게 하죠,,
◈ 힘을 아껴 고요히 앉아, 정신을 수양 하며, ◈ 귀에 허튼 소리를 듣지
않으니,마음이 요란 하지 않습니다,, ◈정욕을 거두어 장수의 기틀을
마련 하니 몸이 쾌락 (快樂) 합니다,,

그러면 닥아 오는 "오행"에도,긍정적으로 받아 드리는 휴양의 도는
어떤 것일까요,? 사람이 휴양기에 당하여는 ,생사 (生死) 에 대한 결과,
정신 통일이 가장 크고,긴요한 일이 지요,, 그래서 가능 하면 오직 수양에
집중 하는 것이,우리가 오락을 누리는, 방법일 것입니다,,

1),,눈이 보이지 않는 일은, 기여히 보려 하지, 말것이요,,
2),,귀에 들리지 않는일은,기여히 드르려 하지 말것이요,,
3),, 보이고 들리는 일이라도,나에게 관계 없는 일은, 간섭 하지 말것이요,,
4),, 의식 용도를 자녀에게 맡긴후,대우의 후박을 ,마음에 두지 말것이요,,
5),, 소식적 일은 생각하여, 스스로 한탄 하는 생각을 두지 말것이요,,
6),, 재산이나 자녀나, 그밖에 관계있는 일에 착심을 두지 말것이요,,
7),, 과거나 현재나 원망 스럽고 섭섭한 생각이 있으면,다없앨 것이요,,

8),, 자기의 과거에 대한 시비에 끌리지 말것이요,,
9),, 염불과 자선 기도 경전 (經典) 공부를 부지런히 할것이요,,
10),, 무시선 무치선 공부에 끊임 없는 노력을 계속 하는 것입니다,,
이 열가지 휴양의 도를, 끊임 없이 계속 하면, 마침내 우리는
해탈 (解脫)의 경지에 들게 되는 것입니다,,

세상일은 할양이 없고,착심도 한계가 없읍니다,, 그래서 인간의
모든 일을 착심으로 하면, 그 착 (着)이한이 없고 해탈 로서,해결 하려고 하면,
어떠한 순역 경계 (順逆 境界) 에도, 괴로움과 걸림이 되는 것이지요,,
그러므 로 우리가,모든 일에 해탈을 얻기로 하면, 먼저 모든 이치의
근원을 관조(觀照)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에는,그 진리를, 모든 경계에 잘 응용 해야 하지 않을 까요,,
그 해탑의 도를 한번 알아 봅니다,
1),, 불생 불멸 (不生 不滅)의 진리를 관조 하는 것입니다,,그리고
그 진리를 생사의 억지오, 응용 하여,죽고 나는데에 데 해탈을 얻는 것이죠,,

2),,자성 (自性)의 원리를 관조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진리를 생사의
경계의 실지로,응용 하여,죽고 나는데에,해탈을 얻는 것이죠,,

3),, 인과 응보 (因果 應報)의 이치를, 관조 하는 것입니다,,
모든 차별과 이해가 원래,공 (空) 한 자리에서,인과 보응 되는 이치를,
철저히 관조 하고, 그진리를, 차별과 이해에 해탈을 얻는 것입니다,,

그깟 오형 오락의 경계쯤이야,문제가 안됩니다,, 이미 생사를 초월한
사람에게는,세상의 생사 고락이,한조각 뜬구름 같고,부평초 (浮萍草)
같은 것이 아닐 까요,,

==== 옮긴글 ===
♧2019.8.14.,再 編***長 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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